기아, 2023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
기아가 지난 한 해 동안의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ESG 관련 정보를 담은 2023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. 기아는 고객, 투자자, ESG 평가기관 등 국내외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매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.
기아는 보고서 본문을 △ESG 비전과 관련된 내용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낸 ‘매거진(Magazine: Sustainable Story)’ 파트 △데이터 중심의 ‘팩트북(ESG Fact book)’ 파트로 나눠 구성했다.
‘매거진’ 파트에는 새롭게 수립한 기아의 ESG 비전 ‘Sustainable Movement for an Inspiring future(영감을 주는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움직임)’ 및 전략 체계에 대한 소개가 담겼다. 또한, 기아의 ESG 3대 핵심 가치인 △지구를 위한 친환경/순환 경제 선도(Cleaner & Circular) △모두가 안전하고 만족하는 사회 구축(Safe & Satisfying) △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거버넌스 확립(Transparent & Trustworthy)의 의미 및 주요 추진 현황이 담겼다.
‘팩트북’ 파트는 대외 이해관계자들의 정보 탐색 용이성을 고려해 환경(Environmental), 사회(Social), 지배구조(Governance) 영역별로 상세한 정성·정량 데이터를 수록했으며 △전략 방향 △목표 △성과 및 현황 △인증 및 평가 순으로 내용을 구조화해 가독성을 높였다.
기아의 보고서는 GRI(Global Reporting Initiative), SASB(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) 등 글로벌 공시 가이드라인을 준용하고 있으며, 특히 올해에는 CSRD(Corporate Sustainability Reporting Directive, 유럽 지속가능성 공시 지침) 등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ESG 정보공시 규제와 관련해 이중 중대성 평가 결과를 신규 수록하고 스코프3 온실가스* 배출량 공시 범위를 확대 수록했다.
* 기업의 가치 사슬(Value Chain)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온실가스
기아는 이번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대외 이해관계자들이 자사 ESG 비전의 가치와 지향점 및 추진 의지에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, 유럽과 국제회계기준(IFRS)을 필두로 글로벌 ESG 공시 규제가 가시화됨에 따라 ESG 데이터 관리 수준을 높이고 공시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 및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.
한편, 기아는 지난해부터 페이퍼리스(Paperless) 문화 확대를 위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PDF 형태로만 발간하고 있다. 기아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기아 홈페이지 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메뉴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.